티스토리 뷰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는 홈택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택스(Hometax)란? 세무서 방문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세금 신고, 납부, 민원증명 발급, 현금영수증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발급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잇는 종합 국세서비스 입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개인은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된 공동인증서, 휴대폰, 신용카드를 통한 본인인증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자(세무대리인 포함)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를 통한 인증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용을 하시려면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이용방법은 회원가입 후 아이디/비밀번호 또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여야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자료 조회, 민원증명 발급과 개인이 이용하는 일부 서비스의 경우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비회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일부 서비스 사용이 제한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은 전자서명으로 인증되므로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이 국세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도 가능합니다. 아이디 찾기는 성명, 주민등록번호로 사업자 아이디는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주민등록번호로 찾을 수 있습니다. 정보보호를 위해 아이디 일부만 보여주고 전체 아이디는 휴대전화 등 본인인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재발급은 회원정보에 등록된 휴대전화 또는 이메일로 새로운 지밀번호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변경은 휴대전화, 공동인증을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위에서 안내한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아래의 회원가입절차에 따라 가입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메뉴를 이용하시면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으며 사이트로 이동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변경되는 부분이 있어서 블록 보다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을 권장해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홈택스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회원유형 > 본인인증 > 이용약관 동의 > 회원정보 등록 > 가입완료 순입니다. 회원유형은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무대리인이 있으며 본인인증방법은 개인은 주민등록번호로 발급한 공동인증서, 본인명의 휴대전화 또는 i-pin 등으로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무대리인은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한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로 가능합니다. 회원정보는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등 등록을 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편리한 서비스 시용을 위해서는 미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인증 수단이 없을 경우 회원가입 방법입니다. 본인 직접신청 또는 대리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정보 수정입니다. 로그인 후 상단의 회원정보 버튼을 클릭하여야 회원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 가능한 회원정보는 비밀번호,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회원정보이며 공동인증서 관리 및 삭제는 아이디에 등록되어 있는 공동인증서의 목록을 조회하고 삭제도 가능합니다. 전자고지 해지 시에는 국세기본법 시행령 제6조의2(전자송달의 신청)에 의해 30일간 다시 신청불가합니다.



홈택스앱(손택스) 서비스 안내입니다. 다운로드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신고납부(종합소득세 신고,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간편신고,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신고도움서비스, 자진납부,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타인세금 납부, 납부내역 등), 조회발급(전자세금계산서 조회, 발급, 현금영수증 관리,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전자고지열람,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연말정산간소화 조회 등 사업자등록 상태조회, 환급금 조회 등), 증명발급(증명발급신청 14종, 사실증명신청12종, 민원신청결과 조회 등), 신청, 제출(연말정산간소화 자료제공 동의 신청,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사업자등록정정(개인), 휴폐업신고, 재개업신고 등), 상담, 제보(탈세정보, 바움ㄴ상담예약, 현금영수증 미발급/발급거부 신고, 상담사례검색 등), 세금모의계산(양도소득세간편계산, 증여세간편계산, 연말정산간편계산 등), My홈택스(나의 세무담당, 민원처리, 현금영수증, 연말정산간소화, 신고납부내역 조회 등)



조회/발급 안내입니다. 세금의 신고/납부 내용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조회/발급, 연말정산 조회,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조회, 기타 세무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조회/발급 서비스 내용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발급, 목록조회, 합계표및 통계, 본지점, 총괄납부 조회권한 관리, 주민등록번호 수취분, 발급보류, 예정목록, 거래처 및 품목관리, 메일발송목록조회 및 재발송 등), 현금영수증(사용, 매입, 매출내역, 수정, 발급수단 관리, 납세관리인조회, 현금영수증 발급 등), 연말정산(자료조회, 제공동의, 자료제출기관, 원천징수의무자), 세금신고납부, 세무대리정보(세무, 신고대리 수임동의 세무대리인조회, 세무대리인 해임, 신고대리정보이력조회 등),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정기반기 소득자료확인하기, 심사진행상화조회, 신청안내대상자여부조회, 주택등기순시가조회, 현지접수창구조회, 스용차 가액조회 등), 기타(국세환급금 찾기, 전자고시,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연부연납허가내역조회, 사업용계좌신고현황, 기준 단순경비율 엄종코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민원증명 안내입니다.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민원증명 발급을 신청 후, pc에서 프린터로 출력하는 인터넷 민원증명발급 서비스입니다.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24조의2의 규정에 따릅니다. 민원증명 이용시간은 사업자등록증명, 휴폐업사실증명등 연중무휴 24시간 가능하며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 등 연중무휴 08:00~22:00, 사실증명발급신청은 연중무휴 09:00~24:00 입니다.



민원증명 대상 민원은 주요 15종 민원증명으로,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개인/법인),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소득금액증명 입니다. 한글발급 5종으로는 연금보험료 소득, 세액공제확인서, 모범납세자증명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ㅣ과세특례 신청용), 근로(자녀) 장려금 수급사실증명 입니다.






미원증명원본(서류진위여부) 확인방법입니다. 로그인 필요없이 국세증명 발급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신청/제출 안내입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근로자녀장려금 신청뿐만 아니라 지급명세서 등 과세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아래와 같으며 신청과 제출에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안내입니다. 세무서류 신청방법입니다.  주요 신청 종류입니다. 일반세무서류 신청은 국세청의 모든 민원서류가 조회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은 신청, 정정, 휴폐업 신청, 휴업 중 재개업신청 등이 가능합니다. 소비제세 신청으로 개별, 교통세, 이지세, 증권거래세, 주세, 면세미납세신청신고 등이 가능합니다. 납세자보호 민원신청으로 권리보호요청, 고충민원신청, 모범납세자 추천 등이 가능합니다. 주요세무서류 신청으로는 송당잘송(변경) 신고, 사업용계좌 개설관리, 환급계좌개설, 징수유예신청, 주사업장총괄납부승인변경신청, 납부기한연장 승인신청, 거주자증명서 발급신청 등이 가능합니다. 기타 신청업무로는 전자고지 신청/해지, 세법해석, 불복신청, 민원서류발급제한, 외부위언지원서제출, 사실증명신청, 임대차정보제공요청서, 일자리창출계획서, 민원증명발급예약 등이 가능합니다.



제출안내입니다. 과세자료 제출방법입니다. 작성방식은(세무회계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홈택스에 접속한 후 화면에서 직접 입력하여 자료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변환방식(세무회계 프로그램 또는 자체개발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세무회계프로그램 등에서 자료를 생성한 후 홈택스에 접속하여 오류 검증 후 자료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주요 과세자료 제출 종류입니다. 과세자료를 기존에 서면이나 전산매체로 직접 제출하던 각 종 자료를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제출하는 것으로써 제출기관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세법에 의한 신고자료 입니다.



신고/납부 안내입니다. 각종 세금에 대한 신고서를 직접 작성하여 세무서에 제출하는 대신, 홈택스를 통하여 신고도 하고 국세를 납부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이간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신고안내입니다. 신고가 가능한 세목입니다. 세금신고는 부가가치세, 법인세, 원천세,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교육세, 개별소비세, 인지세, 주세, 증권거래세, 교통에너지환경세, 일반신고는 사업자현황신고, 해외금융계좌신고, 공익법인 보고서제출, 기부금영수증발급명세서, 농어업용 기자재환급신청이 있습니다. 신고 이용방법은 신고서 작성 전송방식과 신고서 변환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신고서 작성 전송방식은 로그인 후 신고서작성화면에서 직접 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하는 방식입니다.



신고서 변환방식은 세무회계프로그램 또는 자체개발프로그램이 있는 경우로 세무회계프로그램 등에서 신고서를 작성하여 전자신고 파일을 생성한 후,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형식검증, 내용검증 후 정상 시 제출하는 방식입니다.단, 자체 전산시스템을 통해 신고하려면 자료실에서 부가가치세 세금신고 파일설명서를 ㅊ마조하여 국세청에서 지정한 파일형식으로 신고자료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납부안내입닏. 세금납부는 금융결재원의 인터넷지로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실납부자 주민(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개인 또는 법인 인터넷 뱅킹용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개인사언자용 공동인증서로 납부가 불가합니다.)



상담/제보안내입니다. 세금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나 불만, 건의사항, 탈세제보 등이 있으면 직접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상담사례를 검색하거나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제보자의 신원에 대하여는 접수와 처리단계별로 비밀을 보장해 드립니다. 인터넷상담은 국세에 관한 궁금한 사항을 질의하시면,전문상담관이 답변하여 드립니다. 인터넷 세무상담을 하시기 전에 미리 유사한 상담사례 등을 검색하시면 궁금증을 해소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문상담은 각 지역세무서의 납세자보호담당관심을 방문하시면 친절하게 상당하여 드립니다. 영세납세자도우방은 영세납세자에게 창업자멘토링, 폐업자멘토링, 영세납세지원단지원, 전통시장 찾아가는 서비스 관련 무료 세무도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보안내입니다. 제보자의 인적사항을 실명으로 기재하고 특정한 개인이나 법인의 구체적인 탈세 사실을 기술한 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빙을 첨부하여 서면, 인터넷 등의 방법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정부혁식을 위한 모바일 혼택스 서비스 안내입니다.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홈택스 2.0구현을 위해 2020년 말까지 모바일 서비스를 pc 홈택스의 80%(700여종)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난 2020. 10월말 소비, 원천세 등 6종 세목의 모바일 신고 및 불복청구, 고충민원 등 189종의 민원싳어 서비스 등을 신규 개통하여 매뉴얼 및 서비스 목록을 게시하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손택스 사용자 유형은 개인납세자, 개인사업자, 법인, 세무대리인이며 인증방법은 아이디/비밀번호, 지문인증, 공동인증서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바일 홈택스(손택스)란? 세무서 방문없이 언제 어니서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세금 신고, 납부, 민원증명 발급, 현금영수증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발급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이 연말정산 증명서류 발급기관으로붙 자료를 수집하여 홈택스를 통해 근로소득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근로자와 증명서류 발급기관(의료기관, 교육기간, 금융기관 등)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 절감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는 홈택스 및 모바일 앱인 손택스를 통해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증명자료 조회를 위해서는 본인의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부양가족의 공제자료 조회는 해당 가족의 자료제공 사전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근로자의 부양가족은 본인인증수단을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 모바일 및 팩스를 활용하여 동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근로자용 및 자료제출기관의 매뉴얼과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사이트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