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민원24시 홈페이지

) 2020. 2. 25. 08:37

민원24시 홈페이지에서는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9만 여종을 한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 중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민원사무를 포함하여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1,300여종은 정부 24시에서 바로 신청, 조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9만여 종 서비스는 민원24시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서비스 찾기/안내 메뉴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정부24시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민원24시로 사용하였으나 명칭 변경이 후정부24시와 혼용되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까지 민원24시를 많이 사용하시다보니 혼돈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같은 정부24시 홈페이지로 이동하였다면 정상적으로 접속하신겁니다.

 

 

 

정보24시 홈페이지에서는 서비스, 정책정보, 기관정보, 고객센터의 큰 메뉴로 구분되며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서비스에서는 신청,조회,발급, 사실/진위확인, 공공자원 공유, 행정정보공동이요, 생애주기/꾸러미 서비스, 연령/대상별 서비스, 분야별 서비스, 키워드로 보는 서비스, 기업단체 서비스, 외국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객센터의 정부24시 이용방법을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각종 서류를 신청조회 및 발급을 바로 원하시면 위에서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입니다. 위에서 안내하였지만 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며 인증서 등록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선택하면 간편조회를 위한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이 가능하며 간편조회 및 신청/발급/확인을 위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디지털원패스란 하나의 아이디로 본인이 선택한 인증수단(휴대폰의 패턴, 지문, 안면인식 등)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러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번 등록해 놓으시면 민원24시 홈페이지 외에 여러정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 가입도 사이트로 이동하시어 함께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조회 발급입니다. 1,300여종의 각종 서비스를 신청, 조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안내한 바와 같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서비스를 클릭하거나, 통합검색을 통해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등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내용확인입니다. 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도 가능하며 처리기간은 즉시 가능하며 근무시간 내 3시간입니다.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도 확인가능하며 각각의 서류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로그인 또는 비회원 신청입니다. 정부24 회원 또는 비회원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은 필요하며 건축물대장 등 초본발급,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 등은 본인인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원 가능 프린터확인입니다. 신청한 민원을 출력하실 경우 민원 발급 지원 가능한 프린터 목록 창이 뜨면 '민원 신청 계속'버튼을 선택하세요.



신청서작성입니다. 신청인의 주소, 전체 포함/미포함 등 필수 항목을 입력해 주세요.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제3자제출), 우편수령(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이 있습니다. 제3자에게 제출하려면,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가 필요합니다.



신청내역 확인입니다. MY GOV에서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하세요. 문서를 출력하시려면 MY GOV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처리 기간이 소요되는 서비스의 경우, 처리상태에서 처리중 또는 취소 등으로 표기됩니다.



찾기/안내입니다.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9만 여종을 한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서비스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 이용하시고, 생애주기별/상황별로 추천해 드리는 서비스도 확인하세요. 통합검색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찾기가 가능합니다.



생이주기/꾸러미 서비스는 영유아-아동청소년-청년-중장년-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서비스와 재난 대응, 귀촌, 퇴직 후 생활 등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묶어 제공합니다. 특정한 시기에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신청하는 원스톱 서비스도 확인하세요. 재산조회를 한번에 처리하는 안심상속, 출산관련 서비스를 묶어 신청하는 행복출산, 연력/대상별 서비스는 자격 및 생활환경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추천해드립니다. 분야별서비스는 민원24에서 제공하는 전체 서비슬르 분야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로 보는 서비스는 추천 키워드에 해당하는 주요 서비스를 안내합니다. 외국인 서비스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신청 가능한 서비스를 안내합니다.



나의 생활정보/모바일 푸시입니다. 회원 가입시 나의 생활저옵 시버스에 이용동의 하심변 휴면예금, 여권만료일 등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산세, 자동차세, 교통과태료, 통행료 미납액은 납부하기 버튼을 통해서 바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환경설정)에서 사전알림(푸시) 동의 하시면 기한이 정해진 서비스에 대한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의 생활정보입니다.



가족/건강(5종)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과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일, 암 검진일, 영유아검진일, 예방접종일, 영아B형간염접종일



세금/미환급금(10종) 납부해야할 세금과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미환급금, 휴면예금, 휴면보험금, 예금자 미수령금, 건강보험 연말정산 내역



연금(6종) 향후에 받게 될 연금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세전예상액, 사학연금 예상액, 공무원연금 예상액, 국민연금 미청구 급여/추가지급 급여, 퇴직연금 조회



병역(5종) 입영, 민방위 교육 후련일 등 병역과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일, 입영일/병역소집일, 병력동원훈련일, 민방위교육훈련일, 예비군훈련일 조회



범칙금/과태료(3종) 범칙금, 과태료 등의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범칙금과태료, 주정차위반 과태료, 교통 범칙금, 과태료 우편물 발송



자동차(7종) 운전면허 갱신, 정지기간 등 자동차와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갱신 및 처분정보), 자동차검사기간, 자동차 압류정보,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7년 무사고 정보, 착한운전마일리지 조회, 국제운전면허 조회



생활금융(12종) 주택연금 잔액, 학자금 대출 등 생활 금융과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든든학 학자금, 일반상환 학자금, 농어촌대학생 학자금, 공무원연금 대여학자금, 디딤돌 대출, U-보금자리론, 아낌e, 주택연금 잔액, 노후긴급자금(실버론) 재원, 주택자금대출 보증료 미환급금, 국가자격증정보 조회, 모기지론 신청 결과 조회



주택/복지(7종) 예비 입주자 순위, 장려금 등 주택, 복지와 관련된 생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 자녀장려금 대상자, 여권만료일, 예비입주자 순위, 건축물에너지 사용량 등급, 통합문화이용권 신청 대상, 전기요금 조회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서 납부를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가능서비스는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주정차 위반 과태료, 교통 범칙금 과태료,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모바일 푸시입니다. 모바일앱에서 푸시 수신동의하면 나의 생활정보 3종(여권만료일, 자동차검사기간, 고속도로 미납통행료)에 대한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편의입니다. 장애인분들과 어르신을 위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이트 안내, 시각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각작애인 여러분들께서 사이트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서는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장애인 이용안내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 안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청각이나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비장애인과 전화를 통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ㅈ원하는 실시간 전화 중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자, 영상통호, 음성통화를 연계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문의 쇼핑, 예약, 구직활동을 비롯하여, 회사업무 통화, 가족, 친구와의 통화시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 편의제공입니다. 더 커진 글자크기로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최상단 영역에서 + 버튼을 클릭하면 더 커진 글자크기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인증서 등록방법입니다.



회원가입입니다. 회원가입 메뉴를 통해 개인, 법인 중 회원가입 대상자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실명확인 > 약관동의 > 회원정보 입력 후 회원가입을 완료하세요. 회원가입시 실명인증이 필수이며, 해당 절차를 통해 기존 회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관동의 후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필수 정보만 입력하셔도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였다면 가입을 클릭해주세요.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입니다. 로그인 > 아이디 탭 선택 > 아이디 찾기와 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찾기입니다. 개인(내국인)의 경우, 성명, 생년월일, 휴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외국인, 법인일경우 해당 항목에 맞는 정보를 입력하시고 아이디를 찾으세요. 가입력된 휴대번호와 이메일을 통해 아이디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찾기입니다. 비밀번호 찾기는 아이디, 성명 등을 입력하시면 회원가입시 등록하신 휴대폰, 이메일, 힌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시 비밀번호를 받고 로그인하셔서 수정하세요.



등록하신 휴대폰으로 찾기입니다. 회원가입시 등록하신 비밀번호 힌트 또는 이메일과 휴대폰 SMS를 통해 임시 비밀번호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정보가 맞으시다면, 아래 임시비밀번호 전송버턴을 서택하여 주십시오. 임시비밀번호로 고르인 후 회원정보관리메뉴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찾기로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개선의견수렴에 의견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등록하기 입니다. 로그인 > 공인인증서 탭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최초 1회만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위해서는 회원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증등록/관리에서 아이디, 성명,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인증서를 등록하세요.



공인인증서가 변경되지 않는 한 최초 1회만 등록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사유 : 인증서 갱신, 유효기간 만료 후 재발급 받는 경우 등, 공인인증서 등록 시 기존 등록된 인증서는 업데이트 됩니다. 개인사업자(개인뱅킹-주민번호)와 부기명이 명시된 인증서는 발급한 은행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시) 국민은행 바로가기



모바일 인증서 가져오기 입니다. PC에 등록된 인증서를 모바일에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 탭하기 > 공인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탭하기 > 인증 등록/관리에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탭하기 > 인증서 가져오기에서 인증번호 12자리 확인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PC에서 정보 모바일 인증서센터(smart.mobile.go.kr)접속 후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 클릭 > 인증서 내보내기 팝업창에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 클릭



모바일 인증서이동 서비스



인증서 선택 후 모바일에서 생성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내보내기 버튼 클릭 > 인증서 이동 완료 > 인증서 가져오기 완료



지문보안인증 등록하기입니다. 보안이 강화된 지문인증 등록방법입니다. 본인 휴대폰에 지문이 등록된 경우만 가능합니다, 위조지문 인증차단을 위해 지문확인번호(4잘)를 추가로 등록합니다. 지문 인증 탭에서 지문(재) 등록 버튼 탭하기 > 공인인증서 로그인 진행하기 > 회원정보(공인인증서) 확인 후, 인증서 선택하기, 지문 인증 등록하기



지문확인번호(4자리) 입력 후 확인하기 > 지문등록 완료



QR인증하기입니다. QR 인증을 이용하시면,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지 않은 공공장소 PC에서도 원하는 서비스를 신청, 발급할 수 있습니다. QR 인증은 회원이, 본인 핸드폰에 공인인증을 등록한 경우에만 이용 가능합니다. PC에서 사이트 접속한 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 지문보안인증 탭 선택 후 로그인 버튼 클릭



모바일앱에서 OR아이콘 선택 > 카메라로 PC의 QR코드를 스캔 > 지문인증 진행 > 지문확인번호 입력



로그인 성공 > PC에서 새로고침을 하면 로그인 완료



자주묻는질문(FAQ) 전입신고, 주민등록, 민원발급, 회원관리, 처리결과, 민원신청, 전자인증, 전자결제, 환경설정, 생활정보, 기타민원으로 구분되며 분류에 따라 제목을 확인하거나 질문을 입력하여 검색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24시 홈페이지 이용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였습니다. 각종 서류 조회, 인터넷 발급 등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정부24시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확인해보시면 해결 가능합니다.

 

 

 

이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어디서나 스마트폰과 컴퓨터만 있다면 조회해보시고 프리터가 있는 곳이라면 바로 발급까지 가능하니 사이트로 이동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