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소방관련 업종이나 건물관리업 청원경찰 등 소방안전관리자 교육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안내하겠습니다. 처음 준비하게 되면 교육일정과 교육신청은 어떻게 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등 많은 부분이 궁금하실텐데요. 기본적인 내용을 간단하게 안내하고 소방안전관리자 교재 1급 2급 3급 교재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다보면 가장 먼저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기출문제 입니다. 소방안전관리자 기출문제는 복원 문제집을 구입하여 공부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 2019년도에 취득을 하였는데 실제로 교육신청하여 강사님께서 중요하다고 강조해주시는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여 합격하였습니다.

먼저 소방안전관리자 교재는 한국소방안전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별 교육일정 및 교육신청, 교육장소, 교육비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소방안전원을 검색해주세요. 또는 소방안전협회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명칭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어떻게 검색하시던 결과는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겠습니다.



홈페이지입니다. 참고로 강습교육을 선택하면 자격취득과정 교육일정, 교육신청, 등이 가능합니다. 교재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안전원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홈페이지가 이동하여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왼쪽 상단의 소방안전교육을 선택해주세요.



나의 교육정보, 시험신청, 점수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교재를 선택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1급, 2급, 3급 교재를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기타 공공기관 교재도 있습니다.



실무능력평가, 특급, 실무능력평가, 위험안전관리자, 위험물운송자, 위험물통합과정까지 안전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모든 교육 과정의 교재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시다면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샘플로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1급입니다. 표지를 보시면 QR코드를 스캔하여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제1편 소방관계법령, 제2편 건축관계법령, 제3편 소방학개론, 제3편 화기취급 감독




제5편 소방시설의 구조 및 점검, 제6편 종합방재실의 운용, 제7편 응급처치, 제8편 소방계획 수립



제9편 안전교육 및 훈련, 제10편 작동기능점검표 작성실습,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QR코드 이용안내 입니다.



영상재생 방법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실행하기, 연결되 동영상의 재생방법까지 안내되어 있습니다. 교재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영상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지금까지 교재 다운로드 및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접수는 하였는데 그동안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교수님께서 중요한 사항을 알려주시기는 하지만 사전에 공부하고 가신다면 교육기간동안 이해하는데 더욱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참고로 2급의 경우 수업시간에 집중하여 듣고 합격하는 경우도 있지만 1급은 미리 공부를 하거나 복습을 하지 않으면 취득하지 쉽지 않더라구요. 교육접수 하셨다면 꼭 미리 확인해보시고 지금바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