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은 잘챙기고 계시나요? 현대인은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중 고혈압, 당뇨병 등은 주위에서도 흔하게 접할 수 고 국내 사망자 5명 중 1명이 심뇌혈관질환자로 예방관리가 필요합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생활수칙 확인해보겠습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와 생활수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국내 사망자 중 1명이 이에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심뇌혈관질환이란 무엇일까요?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같은 뇌혈관질환을 함께 아우르는 뜻입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은 중증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요선행질환으로 심뇌혈관질환에 포함됩니다.

 

 

 

암 27.9%에 이어 심장진환 10.3%, 뇌혈관 질환 8.9%, 당뇨병 3.8%, 고혈압성 질환1.8% 입니다.



국민의 3명 중 1명은 고혈압 환자, 국민의 10명 중 1명은 당뇨병 환자라고 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유병자는 국내 30세 이상 국민들에게서 각각 10년간 3.9%, 1.5% 증가하였고 국민의 1/3, 1/10정도가 이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특히, 3040세대는 고혈압, 당노병, 이상지질혈증 유병자 중 절반 이상이 자신이 질호나이 있는지도모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관리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자기혈관 숫자알기!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을 통하여 고혈압, 당뇨병을 조기 발견 및 사전 예방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 예방이 가능합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댐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 두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즉시 병원에 갑니다.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과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시작하세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생활수칙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챙기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운동을 시작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한가지 이상은 가지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