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근로자가 직장을 옮기거나 퇴직하면서 받은 퇴직급여를 자신 명의의 계좌에 적립해 활용할 수 있게 한 퇴직연금 제도입니다. IRP(Individual Retirem ent Pension)은 2012년 7월 26일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에 따라 도입되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무엇인가?


 

 

 

QnA로 질문답변 형식으로 알기쉬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취업자가 재직 중에 자율로 가입하거나, 이직시 받은 퇴직급여 일시금을 계속해서 적립, 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제도입니다.




2017. 7. 26부터 달라진 내용이 무엇인가요?




2017년 7월 26일부터 가입대상이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자영업자, 단시간 근로자, 1년 미만 재직근로자, 퇴직금제도 적용 근로자, 군인, 공무원 등 직역연금 가입자 등도 가입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취업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신분증을 들고 취급하는 가까운금융기관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일시금 수령자의 경우 퇴직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IRP에 가입하면 어떤 혜틱이 있나요?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를 연말정산시 최대 연 700만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으로 퇴직급여 수령시 일시금 대비 30%가 절세됩니다.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의 세재혜택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세액공제 대상은 연금저축의 경우 연 400만원 인 반면, 개인형 퇴직연금의 경우 최대 연 700만원입니다.




회사를 옮겨도 계속 적립,운용할 수 있다는데 무슨 뜻인가요?




옮긴 회사에서도 계속해서 추가 납입할 수 있으며, 이직시 받은 일시금(퇴직금, 퇴직염금)도 IRP에 적립됩니다.




혹시라도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국번없이 135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 QnA를 통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노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