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토교통부에서 5월12일 청문절차를 거쳐 강제리콜 처분을 통보하였던 현대차, 기아차의 차량제작 결함 5건에 대해 6월12일부터 순차적으로 리콜을 시행한다고 하였는데요. 총 12차종으로 238,321대가 해당된다고합니다.

 

 

 

현대차 리콜대상차량의 결함은 연료증발가스 대기방출 방지목적으로 연료탱크에서 연료 증발가스를 포집한 후 엔진으로 보내어 연소시키는 캐니스터, 자동차 차축과타이어를 연결해 주는 부품인 허브너트, 주차브레이 스위치 결함, R엔진 연료호스 결함, 브레이크 진공호스 결함이 해당됩니다.



차종은 제네시스 BH, 에쿠스 VI, 모하비, 소나타 LF, 소나타 LF HEV, 제네시스 DH, 싼타페 CM, 투산 LM, 쏘렌토 XM, 카니발 VQ, 스포티지 SL, 아반떼 MD, I30 디젤엔진사양으로 캐니스터 및 허브너트는 6월12일부터, 주차브레이크 스위치, R엔진 연료호스결함은 6월 16일부터, 브레이크 진공호스 결함은 6월 30일부터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습니다.

 

 

 

내차가 해당되는지 정확한 확인을 위해 현대차 리콜대상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할건데요.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기존 진행중인리콜, 사례, 무상점검 서비스 받는방법과, 미리 신청해놓으면 문자로 통보 받을 수 있는 리콜알리미 신청방법까지 종합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제작결함시정(리콜) 제도란 무엇인지 살펴보면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고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 소유자에게 통보하고수리, 교환, 환불 등 시정조치를 취하는 것을말하며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 입니다.




참고로 자동차 안전 확보를 위해 인증제도가 가 있는데 자도차를 판매하기 전 정부로부터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하는 형식승인제도가 있으며 유럽연합, 일본, 중극 등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자기인증제도로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제작자 스스로 인증하고 판매하는 제도로 대한민국 외 미국, 캐나다 등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기인증적합조사는 자젝자가 자기인증하여 판매한 자동차 및 부붚ㅁ에 대해 무작위로 구매 안전기준 적합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작결함조사는 자동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소비자 결함정보에 대해 조사를 시행 결함으로인정되는 경우 제작자가 그 결함을 무상으로 시정해주는 제도입니다.




제작결함소사시사업의 수행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성능시험대행자에게 조사를 하게 할 수 있으며 성능시험대행자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질적인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리콜센터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며 기본적인고 중요한 기능인 결함 정보으 수집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리콜대상차량 조회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오른쪽의 퀵메뉴에서 리콜대상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상단의 메뉴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자동차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007년 이후 자동차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의 첫번째 차량을 검색하였습니다.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




이번에는 두번재 차량의 번호를 입력하고 검색하였습니다. 현대차 리콜대상 확인이 되었습니다. 제작(수입)사, 차명, 생산기간, 시정기간, 대수, 장치분류, 결함내용, 시정방법, 기타문의에 대한 전화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정기간을 보시면 실시 17일전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6월30일부터 가능하니 이후에 예약을 통해 방문하면 되겠네요. 부품이 없는 경우 무상수리 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최소 1일 전에 예약하시면 빠른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기타 진행중인 현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메뉴에서 선택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현재 진행중인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차, 벤츠 등 각 회사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작사선택을 하면 특정 회사의 차량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메뉴를 보시면 무상점검 정비가 있습니다. 클릭해보겠습니다.




제작사별로 무상점검 정비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많은분들이 내용을 모르고 이용을 못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내가 소유하고 있는 차량은 해당되는게 있는지 검색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리미 신청방법입니다. 바쁘다보면 주기적으로 사이트에서 확인하는게 불가능합니다. 알리미 신청을 해두시면 신청 이후 발생된는 건에 대해서는 문자로 안내하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무상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 클릭을 하면 다음고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업무시간인 평일 09:00~18:00 외에는 자동차 정보조회 불가 등의 사유로 알리미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합니다. 함께 신청해 보겠습니다.




이용하시는 통신사를 선택해주세요.




인증방법은 앱을 이용하는 간편본인확인과 문자를이용하는 휴대폰본인확인 방법이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세요. 이름, 휴대폰번호, 보안숫자입력을 하고 약관 등에 동의해주시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휴대폰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였으면 호가인을 클릭해주세요.




인증서 성공하였습니다.




인증후에는 이름, 생년월일, 성별,이동전화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추가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자동차 정보를 입력하면되는데 소유인과의 관계를 보시면 알듯이 본인차량 외 타인명의 차량도 등록가능합니다. 자동차등록번호, 서유인/법인명, 생년월일/성변 도는 사업장등록번호 앞 7자리를 입력하고 수정시 사용할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해주세요. 개인정보 수집활용에는 동의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등록하시겠습니까?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신청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등록된 정보를 확인하거나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좌측 메뉴에서 서비스 수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신청인, 생년월일, 성별을 선택하고 검색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자동차등록번호, 소유인/법인명, 신청인, 이동전화번호, 신청일 확인이 가능하며 연락처 수정에서 수정을 클릭해주세요.




등록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신청인 정보와 자동차 정보 확인이 가능한데요. 수정이 필요한 경우 수정 후 수정완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매년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2017년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직은 6월까지 현황이나와 있습니다. 




연도별 현황입니다. 국내자동차, 수입자동차로 구분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대차 리콜대상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는데요. 지금바로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보시고 알리미 신청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상점검수리 서비스 등에 내 차량이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조회해보시고 서비스 받으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모르고 있어서 신청을 못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지인들에게도 알려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상헤택 등을 받으시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