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요즘은 한가정에 자동차를 1대 이상씩은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맞벌이 부부는 2대 이상 있는 경우도 많은데요. 편한기는 하지만 관리도 주기적으로 해야합니다.

 

 

 

저는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점검을 주로 하는데 차량에 대한 자체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차정비소에서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기아 자동차의 리콜과 국토교통부의 강제리콜사태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데요. 과연 내차는 안전한지? 문제는 되지 않는지? 걱정을 하시는 걸 많이 접하였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걱정하지 마세요.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자동차리콜조회, 대상차량 확인, 무상점검정비, 알리미 무료문자서비스, 리콜정보 등 기타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센터에서 안내하는 기본적인 정보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자동차리콜센터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며 가장 기본적인고 중요한 기능인 자총차 겸함 정보의 수집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작결함정보의 수집 분석은 제작결함조사를 위한 기본적인ㄱ 중요한 기능입니다. 접쉬되는 결함정보 이외에도 결함신고 전용전화 080-357-2500 및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의 결함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조직도입니다. 간단하게 살펴보세요. 연구기획실, 결함조사실 인증검사실, 첨단안전평가실, 자율주행평가실, 친환경평가실, 전기전자장치 평가실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자동차와 관련된 법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법제처 종합법령정보센터를 참고하세요.




제작결함시정 리콜제도란?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 제작, 조립, 수입자가 그 결함 사실을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수리, 교환, 환불 등의 시정조치를 함으로써 안전과관련된 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기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잇는데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제작자 스스로 인증하고 판매하는제도로 미국 캐나다 등이 같은 제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후관리로는 제작결함조사가 이루여지며 유럽연합, 일본, 중국 등에서는 자동차를 판매하기 전 정부로부터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하는 형식승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후관리는 양산적합성평가(COP)를 체택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자기인증 적합조사는 조사결과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판정된 경우 과징금부과와 리콜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제작결함조사는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소비자 결함정보에 대해 조사를 시행 인정되는 경우 제작자가 무상으로 시정해 주는 제도로 제작사의 자발적 리콜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제작결함소사사업의 수행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제작 조립 또는 수입한 자동차에 결함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성능시험대행자에게 조사를 하게 할 수 있으며 대행자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질적인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오른쪽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자주 이용하는 메뉴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확인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와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상위 메뉴를 선택하면 하위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대상확인부터 조회해보겠습니다.




참고로 2007년 이후 리콜이 된 차동차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검색버튼을 클릭하시면 대상차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올라른 정보제공을 위해 자동차 정보 조회 후 안내하고 있습니다. 업무시간인 평일 09:00~18:00 외에는 정보조회 불가 등의 사유로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가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두대 검색하였습니다. 1대는 현대자동차, 1대는 기아자동차입니다. 다행이 검색된 자료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알림서비스 신청하는 방법도 안내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월별, 연도별 현황이 궁금하신 분은 좌측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현황을 보시겠습니다.1992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년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참고정도만 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차량만 문제가 되는걸로 생각하는데 수입자동차도 많습니다. 차종으로만 보면 수입자동차가 많은 편인데요. 사실 제품에 대한 문제는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점을 알게 됐을대 얼마나 빠른 조치를 통해 안전을 확보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안전과 관련된 문제 등 차량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게 중요한데요. 사용자인 저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안전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리미 신청방법입니다. 메뉴에서 서비스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한번 등록해 놓으면 문제되는 부분이 있을 경우 문자를 통해서 안내합니다.




신청인정보에서 휴대전화인증을 통해 인증이 완료되면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자동차 정보는 소유인과의 관계, 자동차등록번호, 소유인/법인명, 생년월일/성별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동의까지 체크를 완료 후 저장을 클릭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혹시라도 전화번도 등이 수정되었을 경우에 수정도 가능합니다.




신청인 성명, 생년월일, 성별을 검색하고 검색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무상점검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조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소유자에게 개별로 연락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보를 모른다면 비용을 들여서 수리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여 대상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무료로 점검 및 정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제조사별로 해당 내용을 제목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내가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검색하여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시는거와 같이 르노삼성, 한국지엠, 혼다코리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포드코리아, 폭스바겐, BMW, 재구어랜드로버, 벤츠, 도요타자동차, 렉서스, 볼보 등 국내자동차 외 수입자동차 등 모든 차량에 대한 정보확인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차량을 구입하거나 내차는 안전한지에 대한 자동차안전도평가에 대해 궁금하시는데요. 안전도평가 1등급에 해당하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999년부터 국토교통부주관으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동차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시면 모바일에서도 보실 수 있으며 주소창에 kncap.org를 입력하면 자동차안전도평가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서 바로가기 메뉴를 클릭해서 이용도 가능합니다.




최신평가결과인데요. 연도별, 등급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으로 굽누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평가결과는 충돌안전성, 보행자안전성, 주행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으로 구분됩니다.


자동차 리콜센터 조회 대상차량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는데요. 저도 걱정을 하였지만 제 차량은 문제가 없더라구요. 다른분들도 지금바로 조회해보세요. 조회를 완료한 후에는 바로알리미 서비스 신청을 꼭 하시구요. 현재까지는 괜찮았지만 앞으로 발생된 문제가 발견되면 문자를 통해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편안하지만 주기적인 점검과 안전운전은 필수라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