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년 4월20일 장애인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72년 민간단체에서 재활의 날을 개최했었는데요. 나라에서 1981년부터 장애인의 날로 정하고 기념행사를 하였습니다.
유래를 살펴보면 4월은 1년 중 만물이 소생하는 봄으로 재활의지를 부각시키는데 의미를 두었으며 다수의 기념일과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1981년 UN총회에서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주제로 세계 장애인의 해를 선포하고 기념사업을 권장했는데 우리나라도 세계 장애인의 해 일환으로 1981년 제1회 장애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올해는 제37회 장애인의 날 행사가 진행됩니다.
기념식은 장애인 인권선언문 낭독, 장애인 수기발표, 축하 공연 등으로 이날을 전후로 일주일간 장애인 주간으로 정하고 행사를 벌이게 됩니다.
장애인 기념행사는 1972년부터 한국신체장애자재활협회 현재 한국자앵인재활협회에서 민강행사를 개최하였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1989년 12월 개정된 장애인복지법에 의거 1991년부터 4월20일이 법정기념일로 공식지정되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장애인의 날 행사에 참석하려고 하는데요, 한국자앵인단체총연합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에 참여 예정입니다. 1996년 발족하여 장애인 당사자주의 실현과 인권 보장 및 권익옹호를 위해 활동하는 최대의 당사자 단체라고 하는데요.
각 유형 및 분야를 대표하는 회원단체로 구성되어 있고 인권 향상을 위해 국내외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애인당사자주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37회 장애인의 날 행사
행사명 : 제37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일시 : 2017년 4월 20일 16:00~19:00
장소 : 여의도 이룸센터 앞마당, 9호선 국회의사당역 4번 출구 앞
대상 : 이룸센터 입주 자애인단체, 시민 등
주최/주관 : 보건복지부 / 준비위원회
사업목적은 장애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바로잡고 올바른 인식개선 및 사회통합을 위한 화합의 장 마련입니다. 세부일정을 살펴보면 개회식(개회사 : 위원장, 축사 : 개발원 원장, 연대의 발전 : 위원회 소속 단체장), 전체 떡케잌 커팅 및 활영, 문화공연 1부(인식개선 퀴즈대회, 문화공연 3팀, 소통난타, 노손수화공연, 슈가슈가밴드, 문화공연 2부(트라이앵글, 사운드박스 밴드)
홍보부스운영은 6곳의 단체에서 운영하며 먹거리 부스는 2곳의 단체에서 운영합니다.
기타 지역별로 행사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이 행사에 대한 계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날 행사에 대해 안내하였는데요. 저도 행사에 참여하여 편견과 오해를 바로잡고 서로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인식개선을 해야겠습니다. 나름대로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모르는 부분도 있을 것 같아서요.
아이와 함께 참여하여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