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조금있으면 엄마, 아빠가 되시나요? 아니면 현재 예쁜아기가 태어났나요? 결혼을 하고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기까지 힘이들때도 있지만 태어난 아이를 보고 있으면 기쁘고 설레이기까지 합니다.
그런 아이에게 건강하게만 잘라달라고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입니다. 무엇보다 소중하고 모든 것을 줘도 아깝지 않은 그런 존재이기 때문인데요. 건강을 위해 부모님이 신경써야 하는것이 예방접종입니다. 태어나서부터 주기별로 접종을 하는데요.
그에 따른 기 아기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다음자료는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아기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입니다.
- 목욕은 접종 하루 전 시키는 것이 좋으며 접종당일은 보온성이 좋고 진찰하기 편한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 접종 전날밤과 당일 아침에 체온을 재고, 식욕과 기분이 좋은지 등의 컨디션을 체크해보고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상태를 보이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여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첩을 잊지 않고 챙겨가고 내용을 아기 수첩에 기입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백신에 대한 사전 지식을 미리 알고 깁니다.
- 아기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족이 데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엄마 아빠가 데리고 가는게 좋으며 접종을 받지 않을 아이는 환자가 아닌 이상 데리고 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은 가능한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부작용이 생기면 오후에 다시 병원에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피하세요!
- 당일 오전에 열이 37도 이상일 경우 의사와 상담합니다. 아이는 어른보다 열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 다른 병으로 치료 중인 경우 접종 여부를 상담하며 특히 만성병이 있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잇으므로 신중을 기해야합니다. 홍역, 수두, 이하선염 등에 걸려 1개월이 지나지 않았을때는 생백신 예방접종은 피합니다.
- 생백신 접종 후 1개월 이내에는 다른 생백신 접종은 피합니다.
- 과거 1년 이내에 경력을 일으킨 경우 원이이 정확하게 밝혀질 때까지 접종을 보류합니다.
-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의사와 상담을하고 부작용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의 확률보다 하지 않아 생길 수 잇는 질병 발병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며 그밖의 의사가 부적당하가도 진단을 내린 경우는 접종을 연기합니다.
아기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30분간은 그 자리에서 아기 몸의상태나 변화를 관찰합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연락합니다.
- 접종 후의 반응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를 맞은 부위가 빨갛게 되거나 통증을 느끼고, 몸이 축 처지는 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나며 두통이나 발열, 오한 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주사의 부작용으로 2~3일이 지나면 회복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고열이나 구토, 설사, 발진 등 증상이 하루 이상 계속되며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좋습니다.
- 평소와 같은 놀이를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을 한 당일과 다음날은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하지 말라는 이유는 접종으로 인해 아기가 피로할 수 잇으므로아기를 힘들게 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기타주의사항
- 나이는 아기가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만으로 계산하며 생후 개월에 접종하라는 말은 만으로 2개월이 지난 다음에 접종하라는 말입니다. 조산이라도 출산 예정일이 아닌 실제 태어난 날이 기준이 됩니다.
- 되도록 기간내에 하는 것이 좋으나 시기를 놓쳤다면 바른 시일 내에 소아과를 방문하여 상의해야 합니다. 좀 늦게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이유 없이 연기해서는 안됩니다.
아기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아기가 아닌 유아에게도 해당되는 주의사항으로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꼭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예비 부모님이라면 몇번 정독을 통해 공부하시고 간단하게 정리하면 접종은 오전에 하고 열이 나지 않을때 하면 문제 없습니다. 저도 가장 궁금했던 사항중에 하나였는데 목욕은 체력소모로 인해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는 하나 위생상 필요하다면 오히려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건강하게 아이키우시고 시기를 놓치지 않게 접종하시면 됩니다. 자주가는 병원에 문자요청을 해놓으면 별도로 안내를 해주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