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대학생 행복기숙사

) 2019. 11. 18. 15:12

한국사학진흥재단 대학생 행복기숙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은 주거환경과 높은 기숙사비가 대학생들의 학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행복기숙사사업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학 내 건립되는 사립과 국공유지에 건립되는 행복기숙사(연합), 지자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글로벌교류센터 건립하여 외국인유학생의 정주여건 및 자자체의 국제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대학생들이 거주여건 개선과 기숙사비 안정화를 위해 대학생 행복기숙사 건립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대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경감은 물론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속에서 면학에 힘을 쓸 수 있도록 지원하여 미래의 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노력하겠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학진흥재단 행복기숙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업목적은 국정과제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학진흥기금(공공자금관리기금,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기숙사를 건립하여 대학생의 거주부담 완화와 거주여건 개선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사업 추진방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장기저리의 사학진흥기금(공공자금관리기금, 주택도시기금) 지원을 통한 대학생 거주부담 완호, 특수목적법인(SPC) 출자금액을 500만원 이상 학교법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가능토록 하고, 총사업비 10% 이상의 학교 분담금은 건설기간 사업비 또는 관리운영기간 내 분할 지급을 통한 재정부담완화 기여, 소외계층 지원을 통한 기금의 공공성겅화로 저소득층, 장애우 학생들의 우선 입사 및 기숙사비 인하 지원을 통한 복지정책 강화, 운영관리 공공성 제고, 사업유형별 지원대상 확대인 지원대상 다각화를 통한 기숙사 수혜 대상 확대 추진으로 신축, 증축, 개축, 리모델링, 복합시설, 건축계약 체결 및 착공사업 등이 있습니다.

 

 

주요사업실적입니다. 행복기숙사 사립입니다. 대학 내 공공자금관리기금 37%와 주택도시기금 53%, 학교자부담 10%를 재원으로 대학생들을 위한 공공기숙사 건립으로 2012년부터 총 40개 사업에 사학진흥기금 4,791억원(수용인원 18,500명)을 지원하였고, 2018년 1학기까지 30개 기숙사를 개관하고 10개 사업 설계, 공사중(운영 시 소외계층 우선지원, 장학금 등 기숙사비 지원, 운영 수익금 환급 등 공공성 제고) 입니다. 단국대 공공기숙사, 대구한의대, 충북보건과학대, 경희대 이문동/회기동, 경희대, 단국대(죽전캠퍼트), 세동대, 서영대

 

 

경동대문막, 동의대(1차, 2차), 고신대, 제주관광대, 경동대 양주캠퍼스, 한국국제대, 한동대, 한양대, 송원대, 상명대, 영남이공대

 

 

나사랫대, 신한대, 광운대, 대경대, 강릉영동대, 전주비전대, 원광보건대

 

 

행복기숙사(연합)입니다. 국 공유지 또는 국립대 및 학교법인 부지에서 사학진흥기금으로 다수 대학의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연합기숙사 건립으로 2012년부터 총 5개 사업에 1,309억원(수용인원 4,395명)을 지원하였으며 1028년 1학기까지 2개 기숙사를 개관하고 3개 사업 설계공사중에 있습니다. 홍제동행복(연합), 부산 행복

 

 

글로벌교류센터는 지자체와 함게 학교부지 또는 공유지를 활용하여 국고보조금(25억원) 및 공공자금관리기금(사업비의 50%), 지자체 컨소시엄 재원으로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및 지원센터 건립으로 2011년부터 총 2개 사업에 79억원(수용인원 450명)을 지원합니다. 경북글로벌교류센터, 익산글로벌교류센터

 

 

파리 국제대학촌 한국관은 프랑스 파리 국제대학촌 내에 국고보조금(50%) 및 공공자금관리기금(50%)를 재원으로 한국유학생을 위한 주거공간 제공 및 국제 교류 증진을 위한 한국관을 설립하였으며 2014년부터 한국관 건립 사업에 국고보조금 175억원 및 공공자금관리기금 175억원(수용인원 250명)을 지원하였으며 2018년 3학기에 개관 및 학생 입주를 하였습니다. 파리 국제대학촌 한국관은 250명이 입주가능합니다.

 

 

지금부터는 각 사업별 세부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행복기숙사(사립)에 대한 추진배경 및 목적입니다. 사립대 및 수도권 지역의 기숙사는 부족한 실정이며, 노후된 기숙사가 많아 신축 및 증개축, 리모델링에 대한 수여가 증가되는 추세로 열약한 주거호나경개선이 필요하며 사학진흥기금으로 학생 1인당 월 24만원 이하의 저렴한 비용 실현을 통해 거주 부담 와노하 및거주 환경 개선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지원근거는 한국사항진흥재단법 제10조4호 기금의 사용과 국토교통부 주거복지기획과-748호 입니다.

 

 

추진경과는 아래 와 같으며 주택시장 정상화 및 서민주거안정 지원방안을 2011년 12월7일 발표하였으며 이후 주택법 개정등 정부에서 140대 과제 및 100대 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지원방식 ㅁ치 운영방안입니다. 민자 사업방식(BT0) 준용하며 공공성 제고 표준 비용 책정 및 소외계층 지원기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 우선선발 입사생의30% 및 수용인원 5% 이상 인원에게 초소 50% 이상 인하하며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계층, 장애학생, 한부모가정, 아동복지시설 퇴소자 중 대학생이 해당됩니다.

 

 

사업구조입니다. 주택도시기금을 사학진흥기금에 예탁, 사립대학은 부지제공, 자금지원, SPC 출자, 기숙사 건축, 기부채남, 운영권야도, 서비스제공, 사용료납부, 원리금 상환, 등에 따라 주택도시기금, 사학진흥기금, 사립대학(학교법인), 대학 재학생(이용자)들이 특수 목적법인(SPC)인 한국사학진흥재단, 학교법인을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사업 추진 및 일정입니다. 매년 8월~9월 사업공고 → 신청사업데 대한 사전현장점검(매년 10월) → 심사위원회 심사 및 배정(매년 11월)

 

 

특수목적법인 설립(1개월) → 재산관리방안 허가(0.5개월) → 실시협약 체결(1개월) → 대출약정 체결 및 사학진흥기금 지원(1개월)

 

 

설계 및 건축허가(6개월) → 시공업체 공고 및 착공 → 시설준공 및 기부채납(12개월~24개월) → 시설 관리운영(최대30년) → 관리운영권 반납

 

 

행복기숙사(연합)입니다. 유휴 국공유지 또는 국공립 사립대학 부지, 공공기관 부지에 대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숙사 건립을 목적으로 합니다.

 

 

지원근거는 위에서 설명드린바오 같으며 교육부 교육시설담당관-6447호가 추가되었습니다.

 

 

추진경과는 주택시장 정상화 및 서민주거안정 지원방안 발표 이후 물가관계장관회의 연합기숙사 건립발표 이후 정부 과제로도 선정되었습니다.

 

 

도일하게 민자사업방식을 준용하고 운영의 공공성을제고합니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사학진흥기금, 대학 재학생, 참여대학,과 특수목적법인인 한국사학진흥재단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에듀21 기숙사 지원사업입니다. 기운영중인 교육시설 미자기숙사가 고금리의 민간자금 활용에 따른 높은 비용을 학생들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어 장기 저리의 기금으로 대환하여 이자비용 절감에 다른 인하를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대환 이후 절감분에 대해 비용을 인하를 추진하여 학생 거주부담을 완화합니다.

 

 

에듀21지원사업 사업구조 입니다.

 

 

파리 국제대학촌 한국관입니다. 한-불 교류 130주년을 기념하여 파리 국제대학촌 내 한국관을 건립하여, 한국문화 홍보 및 외국 유학생 유치의 거점기지역할로 활용합니다 사업지원근거는 교육부 국제교육협력담당과-6727호이며 파리한국과 ㄴ건립사업 정부간 약정 체결문 제3항제1호에 따릅니다.

 

 

추진경과는 파리국제대학촌한국관에 관한 한-불 정부간 약정체결이 2014년 3월에 있었으며 2018년 상반기에 완공 및 개관을 하였습니다.

 

 

한국관 공익법인(FRUP) 설립 및 운영촐괄을 하고 있으며 사회적 배려자 우선 입주와 비용 할인 원칙과 이자비용 절감분에 대해 인하를 추진하여 학생 거주부담을 완화합니다.

 

 

사업실적으로 260명을 수용하고 있으며 1인실 월 비용은 580~1,350유로 입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행복기숙사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신청을 어디에서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한국사학진흥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한 대학인지 여부를 체크하고 해당 대학으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Q&A 게시판에 신청에 대해 질문을 하면 해당 대학의 담당자 연락처 등을 안내해 주기 때문에 문의도 가능합니다.

 

 

 

이제 곧 수능 결과 발표일이 다가오는데요. 내가 원하는 대학에 미리 문의하시어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