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이란 블로그(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블로그에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으로 블로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 구글,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왜 등록을 해야하나?

 

사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검색등록도 하였고 포털사이트에도 노출이 되는데 꼭 사이트맵을 등록해야하나 질문하는 경우가 있는데 안해도 되지만 블로그의 노출과 유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꼭 등록하는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필자 같은 경우에는 등록 이후에 방문자수가 증가하는 것을 경험 하였고 웹마스터 도구에서도 보면  블로그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필수 사항이기도 하다.

 

참고사항으로 구글, 네이버에만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다음은 별도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다음에서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순차적으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이트맵 생성 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저장하는 방법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3.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사이트맵 생성 후 티스토리 블로그 저장 / 네이버 사이트맵 등록 / 구글 사이트맵 등록]

 

 

▶사이트맵 생성 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저장하는 방법

 

사이트맵 생성을 먼저 해야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XML-Sitemaps.com : https://www.xml-sitemaps.com/

 

 

▼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의 메인화면입니다. 메인화면 좌측 하단을 보시면 사이트맵을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Please enter details for sitemap generation" 확인하세요

 

 

 

 

▼ 아래와같이 Starting URL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 하고 "Start"를 클릭합니다.

 

 

 

▼ 사이트맵을 생성중에 있습니다. 블로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약5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그냥 스타트하고나서 여유있게 기다리세요.^^

 

 

 

▼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나타나면 "sitemap.xml" 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편하신 곳에 저장하세요 저는 바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바탕화면에 저장하였습니다.

 

 

 

▼ 생성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 글쓰기 -> 제목 : 사이트맵(제목은 보기 편하게 입력하세요) -> "파일"을 클릭합니다.

 

 

 

▼ 바탕화면에 저장해 놓은 "sitempa.xml 파일을 파일찾기를 통해 가져오고 저장"을 합니다.

 

 

 

▼ 글쓰기 본문에 사이트맵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른쪽의 기본설정을 "비공개"로 지정하고 발행합니다.

 

 

 

▼ 발행이 완료되었으면 사이트맵 본문에서

sitempa(사이트맵).xml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클릭하고 속성(R)을 클릭합니다.

 

 

 

▼ 주소(URL)을 보시면 티스토리 주소를 제외한 뒷부분 attachment부터 .xml까지(예시 : "attachment/cfile7.uf12xxxx3456611.xml") 복사(Ctrl+C)합니다.

 

지금부터는 복사한 주소를 활용해서

네이버 웹마스터, 구글웹마스터로 블로그 사이트맵을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아직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가입을 안하셨나요? 다음 내용을 확인하여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가입하기 : http://h-information.tistory.com/17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갑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한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맵 제출 오른쪽 빈칸에 사이트맵에서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Ctrl+V)"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네이브웹마스터에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제출을 완료하였으나 바로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 반영되는데 3일이 소요되었습니다. 3일보다 빠르게 처리되는 경우도 있지만 더 늦게 처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마음은 급하시겠지만 느긋하게 기다리세요^^;)

 

 

 

▼ 반영이 완료되었습니다. 현황 -> 사이트 최적화로 이동하시면 하단에 사이트맵 초록색으로 V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반영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혹시라도 아직 빨간색 X로 되어 있다면 반영이 안된것이니 조금더 기다리세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아직 구글웹마스터도구 가입을 안하셨나요? 다음 내용을 확인하여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Google Search Console) 가입하기 : http://h-information.tistory.com/21

 

▼ 티스토리 사이트맵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속성 ->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 주소를 복사"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맵 등록 주소와 동일합니다.)

 

 

 

▼ 구글웹마스터(Search Console) 좌측 -> 크롤링 -> sitemaps ->우측상단 "SITEMAP추가/테스트" 클릭합니다.

 

 

 

▼ 위에서 복사합 사이트맵 주소를 붙여넣기(Ctrl+V)하고 제출합니다.

 

 

 

▼ 제출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항목이 제출되었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노란색 부분에 써있는데 처음에는 못찾아서 한참 찾았습니다.^^;)

 

 

 

▼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완료현황을 확인하시려면 크롤링 -> Sitemap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구글, 네이버에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기다리시면 블로그의 검색노출이 증가하고 방문자 유입이 증가 할겁니다.

 

 

 

★ 구글애드센스 추가적인 팁이 궁금하신가요? 카테고리에서 애드센스 메뉴를 확인하세요★

☞ 컴퓨터 : 우측 상단의 카테고리(CATEGORY) 클릭 → 애드센스(Adsense)

☞ 스마트폰 : 최상단의 클릭 → 애드센스(Adsense)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을 클릭해 주시는 센스 부탁드립니다.(^^)(- -)(_ _)(^^) 궁금하신 사항은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거나 포스팅을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