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에서도 한집에 자동차가 1대는 대부분 있으며 2대 이상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우리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하는 이동수단이기도 하고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자산이 되었는데요. 편리한 점도 있지만 그만큼의 비용이 수반되는 것도 당연한 결과입니다. 



매년마다 자동차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는데요. 소유에 대한 자동차세는 과세하는 재산세적인 성격과 도로이용, 손상 및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금적 성격을 동시에 갖는 지방세입니다. 기본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기름값이 들어가는 것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되지만 또다른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정답을 먼저 말씀드리면 있습니다. 1년동안 납부해야할 세금을 1월에 납부하면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면 자동차세 연세액을 일시 납부하면 선납세액의 최대 10%를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로 납부시기에 따라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1월(10%), 3월(7.5%), 6월(5%), 9월(2.5%) 입니다. 아무래도 빨리 신청할 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지 않고 매년마다 1월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 및 구청 세무과 전화 및 방문도 가능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안내할 것입니다. 전국의 모든 지역은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나 서울은 별도의 전산이 구성되어 있어서 이택스에서 가능합니다. 두가지 모두 순서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서 검색을 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wetax.go.kr을(위택스 바로가기) 입력하셔도 됩니다. 불편을 최소하 하기위한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을 위한 사이트로 이동하였습니다. 자주찾는 서비도 있지만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메뉴를 사용하겠습니다. 신고하기, 납부하기, 결과확인, 환급신청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5번째에 있는 부가서비스를 선택하겠습니다. 하위메뉴를 보시면 전자고지신청이 있으며 바로 아래 자동차세연납신청이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이 안되어 있으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세요.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신청화면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서비스 이용시간은 7시부터 22시까지 이며 토요일은 15시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요일과 휴일은 신청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말일은 시스템 점검으로 18시까지만 가능하니 미리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선고관할지역을 선택하고 신고일자를 확인후 검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상세내역에서 조회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의사항 및 도움말을 보시면 서울은 이택스에서 가능합니다. 이어서 별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납신청 마감일(월말)은 시스템 점검으로 18시까지만 가능하고 툐요일 15시, 일요일은 일요일과 휴일은 신청이 불가능하니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말일에는 접속자 증가로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중요한 사항이다보니 강조해서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입니다. 연또는 분납 신고는 신고기간에만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고 후에 납부까지 바로 가능합니다. 다만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마감 5일전까지 신고관한지로 전화하셔야 합니다. 귀찮으니까 바로 납부하시는게 편합니다.  연납신고 후 미납시에는 정기분으로 과세 됩니다. 정기는 6월과 12월에 고지서가 자동으로 고지됩니다.




신고절차는 신규신청버튼을 선택하고 자동차정보를 조회합니다. 정보와 납부세액이 맞는지 확인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고 인터넷납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납신고기간은 1월연납(1월1일~1월31일), 3월연납(3월1일~3월31일), 6월연납(6월1일~6월30일), 9월연납(9월1일~9월30일)이며 분납은 2분기 분납희망(3월1일~3월31일), 4분기 분납희망(9월1일~9월30일)입니다.




따라서 해보시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신고관할지를 선택해주세요. 전체를 선택하면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고일자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신규신청을 클릭하고 조회하면 다음과 같이 산고관할지, 신고일자, 차량번호, 연납구분, 납기일자, 납부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이상잆없으시면 바로 납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울시의 경우 별도의 사이트가 운영됩니다. 보시는거와 같이 서울 e-tax연납신청 바로가기를 선택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서울이택스 메인화면입니다. 서울특별시에 거주하시는 분은 지방세관련 업무를 현재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도 가능하며 주소는 etax.seoul.go.kr 입니다.(서울 이택스 바로가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상담의 메뉴 중 조회납부 바로 옆 2번째에 있는 신고납부를 선택해주세요. 하위메뉴가 많이 나오는데 오른쪽에 있는 자동차세연납을 선택해주세요. 납부방법은 기존에 설명한 내용과 동일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였습니다. 1년에 1월과 7월에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1월에 미리 납부하면 10%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해당 내용을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거나 기간을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기억하고 있다가 1월에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조금이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주위에 홍보해주시고 전파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내용은 SNS를 통해서라도 전파한다면 지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 매일 편하게 정보를 받아보세요.★

☞ "정보를 활용한 재테크" 스토리채널

☞ "정보를 활용한 재테크" 스토리채널

===============================

도움이 되셨다면 ♡ 하트를 꼭 눌러주세요.^^

저에게는 큰 힘이 된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